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식현황[테마분석]-태양광사업 관련 주식종목 선별방법~

by 썸볼 2018. 6. 18.

★★★ 태양광이란?

태양이 발산하는 빛을 흡수하여 흡수한 빛(에너지)를 전기로 바꾸는 발전 시스템을 가리켜 태양광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태양전지를 배치한 태양전지 패널과 태양전지로 발전한 전기를 가정용의 교류 100V에 바꾸는 기능이 있으며, 그 밖에도 전기의 역류를 막아, 집전 하는 접속 상자, 전력 매매전미터등이 있습니다.

태양광은 태양에서 발산하는 빛(에너지)를 모아 전기를 만들떄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디니고 있으며, 또한 전력회사에 의지하지 않고 전기를 직접 모아 사용이 가능하며, 태양광 패널은 기계적으로 동작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유지 관련이 용이한 특징이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은 20~30년의 장기적인 수명을 유지)

 


★★★ 태양광산업 전망

태양광발전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발전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누적기준으로 보았을때 전망하는 기관에 따라 2019~2020년까지 400~500GW의 태양광발전 시설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재신재생에너지기구 IRENA2030년 누적 기준, 세계 태양광발전 총 설치량이 1250GW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독일, 캘리포니아 지역은 LCOE 개념으로 봤을 때 이미 전력소매가격과 태양광발전가격이 같아졌거나 오히려 태양광 발전이 저렴하다고 보고 있고 칠레의 경우 북부지역에서는 이미 보조금 없이 대형 태양광발전소의 시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설 때 2050년 경에는 태양광 에너지가 전 세계 발전량의 2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태양광 발전은 가스, 풍력과 함께 핵심 발전원으로 성장해왔는데 전 세계적 발전산업에서도 태양광이 핵심 산업원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 새로운 정부의 태양광 공약

문재인 대통령의 에너지정책 공약의 핵심은 안전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원전과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인으로 꼽히는 석탄화력발전 비중을 낮추는 대신 LNG·신재생발전 비율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정책 확대정책도 발표한 상태입니다. 태양광 및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적극 투자해 2030년까지 신재생발전 전력량이 전체 전력발전량의 20%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하였으며 특히 태양광 산업 육성에 관해서는 서해안 태양광 산업을 확대해 태양광발전 누적설비용량을 16.5GW 확충하고 관련 산업 분야에서 48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고 발표했습니다.

 

프랑스 협정에 따른 태양광 산업 수혜

파리협정의 목표대로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시기에 비해 2이하로 억제하려면 2010년을 기준으로 한 온실가스배출량을 2050년까지 40~60% 줄여야 합니다. (2014년 기준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은 총 400억 톤으로 중국 104억 톤, 미국 52억톤, 유럽 34억 톤 순입니다. 우리나라는 69000톤으로 세계 6위다) 블룸버그 뉴 에너지 파이낸스(Bloomberg New Energy Finance)에 따르면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2030년까지 총 3000GW(42000억 달러)로 연간 165GW(2800억 달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2012500GW이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매년 11%씩 증가해 2030년에는 3,500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42%는 발전시설에서 나오고, 발전시설 중 80%는 화석연료를 사용한다. 그러나 이를 대체할 에너지원은 많지 않은데, 기술적 안정성과 자원 등을 감안할 때 태양광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꼽힌다. 대표적인 대체에너지원인 풍력의 경우 발전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입지조건이 제한되는 한계가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지 않습니다.

실제로 전 세계 풍력발전시장은 성장세가 둔해지고 있으며 올해 풍력발전량은 지난해보다 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양광발전은 발전단가 측면에서 2030년쯤이면 풍력발전보다 경쟁력을 갖추고 2030년까지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생산량 3,000GW 중 절반이 넘는 1,800GW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연간 120GW 수준으로 원자력발전소 1기당 약 1GW의 전력을 생산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큰 규모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신재생 에너지로 부각되고 있는 태양광

신재생 에너지는 기존의 화석 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 지열 등을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석탄, 석유 등을 대신하는 새로운 에너지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신재생 에너지로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을 이용한 에너지와 연료 전지 등이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는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고, 무한히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자연환경에 무안하게 존재하는 것을 에너지로 만들어 이용하면 자원 고갈로 인한 어려움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의 경우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하면 에너지를 수익에 의존하는 정도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태양광산업 관련뉴스

2030년까지 태양광 36.5GW 보급전체 재생에너지의 57% 해당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설비용량(누적)63.8GW까지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이 가운데 태양광이 36.5GW로 전체 재생에너지 발전량의 57%를 담당한다. 풍력(17.7GW·28%), 폐기물(3.8GW·6%), 바이오(3.3GW·5%)가 각각 뒤를 이어 재생에너지 발전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양광발전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물론, 농촌 부지 및 주택·건물 등 자가용 등에서 적합하다. 우리 국토 전체에 설치가 가능해 부지만 확보되면 규모와 관계없이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재생에너지 발전의 주력으로 볼 수 있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8051601032121087001

 

중국·인도 등 태양광 수요 급증전 세계 발전량 1년 새 24% 증가

전 세계 에너지 정책은 이미 재생에너지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특히 태양광 발전은 다른 재생에너지원 대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태양광 발전의 빠른 성장세를 주도한 나라는 중국이다. 2016년 기준 전 세계 태양광 발전 용량은 2015년과 비교해 50% 증가한 74GW였다. 증가량 중 거의 절반가량을 중국이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태양광 투자를 유치하고자 신규 공장을 설립하면 설비 보조금을 주거나 2~3년간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등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에 힘입은 결과라는 평가다. 신규 태양광 보급에 힘쓰고 있는 일본은 소형 태양광 수요가 2012년 이후 매년 30%가량 급성장하고 있다.

개발도상국 중에서는 인도가 태양광 강국으로 급부상했다. 대규모 전력이 어려운 인도에서는 태양광이 중요한 전력 공급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 풍부한 일사량과 낮은 건설 비용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다는 전망이다.

 

http://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180418015002&wlog_tag3=naver

 

태양광 관련주

OCI - 세계 3위 태양광 소재 기업 ,

신성이엔지 - 미국 태양광 기반 전력시장 진출 ,

에스폴리텍 - 태양광 EVA시트 유럽수출 ,

주성엔지니어링 - 턴키방식의 태양전지 제조장치 ,

티씨케이 - 미공개 핵심재료 분석완료 ,

웅진에너지 - 태양광 웨이퍼 판매증가 ,

LG전자 - 태양광 발전 관련 풀(Full) 라인업을 갖춤 ,

KCC- 폴리실리콘 설비투자 및 장기 공급계약 발표 ,

현대중공업 - 태양전지용 단결정 실리콘 웨이퍼 공급

선도전기 - 54억원규모 태양광 발전소 공사 수주 ,

일경산업개발 - LH 태양광설치공사 수주 ,

혜인 - 태양광에너지 한전공급 ,

유니켐 - 하이닉스 미국 공장 사들여 태양광 사업확대 ,

DMS - 태양광 모듈 장비 시장 진출 ,

SDN - 58억원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계약 ,

S-Oil - 한국실리콘 업고 태양광 진출 ,

에스에너지 - 유럽 태양광시장 강자 ,

오성엘에스티

동진쎄미켐

SK머티리얼즈

에이치케이

케이엔더블유

이테크건설

AK홀딩스

한솔테크닉스

새로닉스

중앙에너비스

상신전자

아트라스BX

한화

코오롱글로벌

삼성SDI

KC그린홀딩스

한화케미칼

LS산전

SKC

뉴인텍

일진파워

테스

대성파인텍

톱텍

LG하우시스

에스와이패널

에스에프씨

KC코트렐

나노신소재

알에스오토메이션

코미코

SK디앤디

원익IPS

한국전력

제우스

에스엔유

엘오티베큠

아바코

유니테스트

매커스

광명전기

이건홀딩스

한미반도체

파루

에스에프에이

에프티이앤이

다원시스

대주전자재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