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식현황[테마분석]-4차산업 핵심인 광물자원, 희토류관련 주식종목 선별하기!

by 썸볼 2018. 6. 19.

주식[테마분석]-4차산업 핵심인 광물자원, 희토류관련 주식종목


★★★ 희토류란?

 희토류란 란탄, 세륨, 디스프로슘, 스칸듐 등 희귀 광물질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이들 광물질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용 패널의 터치패드 화면에 가는 선 형태로 심어져 터치기능은 물론 전도성과 투명성을 제공하는 핵심소재로 활용된다게다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풍력발전 터빈엔진용 첨가물질로도 사용되는 등 첨단제품과 친환경 제품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면서 첨단산업의 비타민으로도 불린다희토류라는것은 화학원소 III족에 속하는 Scandium, Yttrium외에 Lanthanides 란탈계열 15종을 합한 17종의 희토류원소의 산화물질이나 염화무질의 총칭을 일컫습니다.

 

★★ 2023년 희토류 파동 대비

2023()모르지 전자 자재과의 무대뽀 팀장은 희토류 수급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

최대 희토류 수출국 중국에서 희토류 수출 금지선언했기 때문이다.

희토류(稀土類)희귀한 흙이라는 뜻으로 지각 내에 총 함유량이 300ppm(100만분의 300) 미만인 금속을 의미한다.

원자번호 57~71번인 란탄 계열 15개 원소와 스칸듐, 이트륨 등을 포함한 17개 원소를 하나로 묶어 부르는 이름이다.

중국이 일방적으로 수출 금지를 한 건 우리나라와의 외교적 마찰이 있어서가 아니라 희토류 생산량이 중국 내수에도 턱없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곧이어 국내에서는 희토류 파동이 일어났다.

희토류 가격은 천정부지로 솟았고, 모르지 전자는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는 스마트폰 신제품 생산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주문은 쏟아지는데 희토류를 주재료로 하는 스마트폰 핵심 부품이 없어 조립라인이 멈춰버렸기 때문이다.

뒤늦게 희토류 수입을 위해 사방팔방 발 벗고 나서 보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회사의 신용도가 땅에 떨어진 건 당연지사.

반면 ()알지 전자 자원전략과 유대비 팀장은 이런 희토류 수급 문제를 예상하고 미리미리 중국 이외에 희토류를 수입할 곳을 다변화했다.

먼저 중남미 등 희토류 광산이 있다는 곳부터 샅샅이 뒤졌다.

그러나 희토류가 대량 발굴되는 곳도 드물었지만 희소성 때문에 싼 가격에 공급 받기는 더 힘들었다.

그래서 유대비 팀장이 주목한 곳은 바다! 바다는 지구 표면의 4분의 3을 차지하고 있다.

또 다양한 무기물과 유기물을 포함하고 있는데 바다에 녹아있는 주된 염류는 염화나이트, 염화마그네슘, 황산마그네슘, 황산칼슘,

탄산칼슘 등이다. 이런 염류는 바닷물 1kg에 평균적으로 약 35g 정도 녹아 있다.

이중 리튬, 우라늄, , , 코발트, 니켈, 몰리브덴, 붕소처럼 매우 가치 있는 원소들 또한 낮은 농도 수준이긴 하지만 해수에 골고루 용해돼 있다. 바다야말로 희토류의 보고인 셈이다.

특히 리튬은 휴대폰, 노트북과 같은 소형 IT기기부터 전기자동차의 차세대의 동력원인 2차전지를 비롯해 유리, 합금, 세라믹, 윤활유, 제약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자원이다유 팀장은 가장 먼저 해수를 이용한 리튬전지 생산 시설에 투자했다해수 내 극미량 존재하는 귀금속, 희유금속 등의 회수기술1)을 이용해 바다 속 희토류를 대량 생산하고 특히 거기서 리튬을 흡착해 꾸준히 공급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알지 전지는 희토류 파동에도 별 문제없이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중단 없이 제조, 수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주문량이 폭증하자 해수로부터 들어오는 희토류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그래서 유 팀장이 꺼낸 카드는 도시광산에서 극미량 존재하는 귀금속, 희유금속 등의 회수기술2)이다.

도시에서 배출되는 폐휴대폰 및 폐가전제품 등의 폐기물을 일명 도시광산(Urban Mining)’이라 부른다.

우리나라는 아파트 거주 비율이 높아서 재활용 시스템이 효율적이라 폐품의 수급이 용이하다.

여기에서 재활용된 희토류는 순도도 높은 편이라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었다.

폐자원 재활용은 새롭게 광산을 개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환경보호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

알지 전자는 이번 희토류 파동을 기회로 브랜드 가치와 소비자의 신뢰도가 껑충 뛰었다.

특히 외국에서 주문받은 제품을 기일 내에 납품함으로써 국제 신용도도 높아져 주가도 상승했다.

자원의 안정적 확보가 기업의 생사는 물론 더 나아가 한 국가의 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다.

 

★★ 희토류 원소

 주기율표 제3A족인 스칸듐.이트륨 및 원자번호 57에서 71인 란탄계열의 15원소를 합친 17원소의 총칭. 란탄계열 원소 중 란탄을 제외한 세륨 이하의 14원소는 란탄족으로 총칭된다.또 란탄에서 사마륨까지의 6원소를 세륨족 원소, 유로퓸에서 루테튬까지 와이트륨 · 스칸듐을 합친 11원소를 이트륨족원소라고 한다. 모두 희유원소에 속하며, 프로메튬은 방사성원소로 안정동위원소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 원자번호가 홀수인 것은 짝수인 것에 비해 존재량이 적다. 일반적으로 은백색 또는 회색 금속이다.

공기 중에서 서서히 산화하며, 산 및 뜨거운 물에는 녹지만 알칼리에는 녹지 않는다. 화학적 성질은 아주 비슷하며, 보통 모두 3가의 화합물을 만드는데, 세륨 · 테르븀 · 프라세오디뮴에서는 4, 이테르븀 ·유로퓸 · 사마륨에서는 2가도 있다.

알칼리금속 · 알칼리토금속에 이어 양성이 현저하고, 따라서 수산화물은 염기이다.

89번 원소 악티늄부터 103번 원소로렌슘까지는 희토류원소와 아주 비슷하다.

 

 

★★★ 희토류의 발견

 1787년 스웨덴의 칼 악셀 아레니우스(Karl Axel Arrhenius)는 스웨덴 스톡홀름 부근에 위치한 이테르비(Ytterby) 마을의 채석장에서 우연히 밀도가 크고 무거운 미지의 검정색 광석을 발견했다.

광석이 발견된 마을 이름에 광물을 의미하는 접미사 ‘ite'를 따서 이테르바이트(Ytterbite)로 이름붙인 아레니우스는 여러 과학자들에게 이 광석의 분석을 의뢰했다.

1789년 핀란드의 화학자이자 물리학자며 광물학자인 요한 가돌린(Johan Gadolin, 1760~1852)은 이 광석으로부터 새로운 산화물을 분리하는데 성공하고, 이 연구결과를 1794년에 발표했다.

이 새로운 산화물은 1797년 안데르스 에셰베리(Anders Gustaf Ekeberg)에 의해 이트륨(Yttria)으로 명명됐다.

이테르바이트는 1800년에 가돌리나이트(Gadolinite)로 이름이 바뀌었다.

1828년 프리드리히 뵐러(Friedrich WÖhler)는 이트륨 광석으로부터 이트륨 원소를 최초로 분리했으며, 1843년 칼 구스타프 모산더(Carl Gustaf Mosander)는 이트륨 광석이 흰색의 이트륨 산화물, 노랑색의 터븀 산화물, 그리고 장밋빛의 어븀 산화물 등 3개의 산화물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1878년 진 찰스 칼리싸드 드 마리낙(Jean Charles Galissard de Marignac)4번째 산화물인 이터븀을 분리했다.

현재 이트륨은 CRT 및 형광램프 등의 형광체와 세라믹 기능 소재, 그리고 초전도체 등의 제품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 희토류 첨단산업의 비타민

 비타민이란 주영양소는 아니지만 생명체의 물질대사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유기화합물질의 총칭이라고 부릅니다. 딱 희토류에게 알맞은 비유입니다. 희토류는 철, 알루미늄, 동 같은 금속에 비하면 먼지 수준의 양만 쓰입니다.

다만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입니다. 우리 주변에 희토류가들어간 제품은 많은데 희토류가 비타민처럼 첨가되는 것이라 눈에 보이진 않습니다.

 

 

★★ 희토류의 사용 용도

희토류 중에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네오디뮴이며, 초강력 자석을 지칭하는 네오디뮴 자석을 만드는 데 사용.

일반 자석과 네오디뮴 자석의 차이는 자기력이며 네오디뮴 자석이 일반 자석에 비해 아주 강력한 힘이 있음

전자 회로에 네오디뮴 자석을 이용하면 초소형의 자석으로 큰 힘을 낼 수 있음 >>스피커의 소형화

이와 같은 특징을 갖는 원소들이 희토류 원소이기 때문에 희토류 원소들의 가치가 높음

 

* 기본적으로 LCDLED

* 스마트폰들 각종 IT 전자제품

* 자동차등에는 거의 필수적

   - 자동차 컨버터, 레이져, 카본램프, 용접첨가제, 핵연료밧데리, 핵제어봉, 각종 형광물질, 수은램프, 디젤엔진 퓨얼인젝터, CD, 치의료용 레이져

     광통신 옵티컬 앰플리파이어 등등 핵심 필수소재

 * 합금 항공기 부품

* 적색LED 형광물질

* 화학정제 촉매물질

* 고굴절 유리

* 산화제, 연마제, 세라믹 안료

 

★★★ 희토류 매장량 및 생산량

미국 USGS2011년 자료에 의하면 세계 최대의 희토류 매장국은 중국으로 매장량은 약 5,500만 톤에 이른다.

중국희토류협회는 중국내의 미확인 희토류 량을 1억 톤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두 번째 최대 매장국은 독립국가연합(CIS)으로 희토류 매장량이 1,900만 톤이며, 미국의 희토류 매장량이 1,300만 톤으로 그 뒤를 잇는다. 점유율은 각각 48.4%, 16.7%, 그리고 11.4%3국가의 총 매장량 점유율은 76.5%에 이른다.

희토류 생산량을 알아보면, 최대 생산국은 중국으로 전세계 희토류 매장량의 97%는 중국이 가지고 있어 중국이 독점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은 희토류 생산만으로도 매년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2012년 북한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희토류 광산이 발견되면서 이러한 조짐이 깨어질 예정이다.

그 다음으로 인도의 생산량이 2,700, 브라질의 생산량이 550톤으로 그 뒤를 잇는다.

시대별 희토류 주요 생산지를 알아보면, 1948년까지는 인도와 브라질이 주요 생산지였다가, 1950년대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는 미국이, 그리고 1980년대 이후에는 중국이 희토류 주요 산지로 떠올랐다.

이 당시 중국은 희토류를 저가로 대량 공급해 미국 등 경쟁 국가를 압도했다.

그 결과 미국의 대표적인 희토류 광산인 캘리포니아의 마운틴 패스 광산은 2002년부터 채광을 중지하게 되었다.

 

★★★ 우리나라 희토류 금속 광산 분포


★★★ "희토류 부르는 게 값 될 수도.." 중국 자원 무기화 우려

- 중국 내 전기차 수요가 늘면서 희토류의 가격이 '부르는 게 값'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코트라다롄무역관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 규모는 36900억위안(598조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까지 399700억위안 (648조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체 희토류 소비 중 가장 많은 비중(40%)을 차지하는 네오디뮴 자석의 수요는 지난해 약 88000톤에서 2020년 약 12.7만톤으로 연 평균 10.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 전문가들은 네오디뮴 자석 수요 전망을 기초로 글로벌 희토류 수요가 2015년 이후 연평균 5~10% 성장해 2019년에는 40만톤으로 고점을 찍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앤디 홈(Andy Home) 로이터 금속 전문 칼럼니스트는 중국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생산을 위해 장기적인 부품 및 소재 공급 업체를 찾을 것이라며 중국의 희토류 업체들이 이들과 장기 공급 계약을 맺을 경우, 시장에 나오는 희토류의 양이 줄면서 가격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 희토류 중국쿼터제 폐지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

 

희토류 시장은 2014-2020년간 6.1%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전망

 

- 중국의 쿼터제 폐지로 단기적으로는 희토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보이나, 장기적으로는 중국의 향후 정책에 따라 가격이 유동적일것으로 보임

- 이전 수출쿼터 허가증은 일부 대기업에만 발급돼 밀수가 성행했으나 신규 수출허가증은 일반기업도 취득이 가능해 밀수가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정부는 그동안 난립한 희토류 관련 업체를 6개 대기업 중심으로 개편해 불법 채굴, 일본 등으로의 밀수출을 중점적으로 단속 강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밀수출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것으로 보임

- 중국 정부의 희토류 쿼터제 폐지는 WTO 의 판결을 따라 시장 완화 정책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희토류 업계 관리를 더욱 강화 목적.

특히 소송이나 자원세 도입 등으로 비무역장벽을 통한 새로운 방식으로 다시 희토류 수출 통제에 나설 가능성이 높음

따라서 희토류 수요업체는 이번 중국의 쿼터제 폐지에 큰 기대를 걸지 않고 있으며 (중국이 희토류라는 강력한 자원 무기화를 포기할 일이 절대 없기 때문에) 수입선 다변화 및 대체재 개발에 나서고 있는 상황 입니다

 

★★★ 희토류 가공 과정

 

★★★ 희토류, 4차 산업 최고 전략자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남북 정상이 11년 만에 얼굴을 마주한 가운데 산업게는 최대 10조 달러 가치가 있다고 알려진 북한 광물자원에 대한 관심은 지대하다. 특히, 4차혁명 핵심 소재로 꼽히는 희토류가 크게 주목 받고 있는 분위기이다. 3번째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 가운데 산업계는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번 회담에서 주요의제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남북 해빙 모드가 조성되면서 경제협력에도 많은 진척이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는 바로 광물자원공동개발이다. 4차 산업 핵심으로 꼽히는 광물자원이 북한에 많이 매장돼 있기 때문이다. 업계 안팎에선 북한 광물자원의 잠재가치를 적게는 3200조원 많게는 11700조원까지 추정하고 있다. 최근 정부측도 정중동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광물 자원 개발 관련 기관 법령에 북한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북한은 약 360종의 지하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그네사이트, 철광석, 금 매장량은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미국 경제 매체는 북한을 번영국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광물자원과 관련해선 부유한 국가라며 북한에 매장된 광물 자원 가치를 최대 10조원 달러까지 예측했다.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광물자원 공동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 되면서 4차 산업혁명 핵심 소재로 꼽히는 희토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북한에 매장된 희토류는 금속 기준 약 2000만톤으로 알려졌다. 희토류 연간 수요량 3200톤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으로선 정상회담에 따른 남북 해빙모드가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대북 사업이 풀린다면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업계는 4차산업에 최고 전략자원으로 불리는 희토류에 적지 않은 관심을 보이는 분위기이다. 

 

★★★ 희토류 관련뉴스

 라돈 침대에 이은 '희토류' 안전성 논란...이대로 괜찮은가

 희토류는 돌침대나 온열 매트뿐 아니라 팔찌·샴푸·배게 등 일상 생활용품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희토류 역시 유해성이 보고돼 안전성 논란으로 불거질 전망이다.

 

임경택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연구부장은 "과거 사진제판, 프로젝션 및 탐조등에 사용되는 카본 아크등으로부터 발생하는 희토류를 만성적으로 흡입한 근로자 사이에서 폐섬유화 및 진폐증이 보고된 바 있다", "최근에는 세포, 동물 및 식물모델을 이용한 독성연구가 수행됐고, 그 결과 희토류가 생체에 잠재적 독성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더욱 뒷받침했다"고 밝혔다.

 

임 연구부장은 "희토류 팔찌, 희토류 배게 등은 그 효과 입증에 대한 보고가 아직 없으며 세포 및 동물 등을 이용한 비임상시험, 즉 용량-반응시험을 포함한 안정성시험 및 인체 유해성시험의 결과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제언했다.

 

http://news.mtn.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18060113220486600

  

희토류, 희소금속 분석 세미나 개최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이 오는 2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로즈홀에서 '신소재 강국을 위한 희소금속·희토류 개발과 남북경제협력을 통한 광물자원의 경제성 분석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남북관계 개선으로 북한의 희토류 및 희소금속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희토류는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다. 스마트폰,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화질TV, 태양광 발전, 항공우주산업 등 첨단산업 핵심소재로 사용된다.

 

북한은 희토류를 상당량 보유하고 있다. 업계는 북한의 희토류 매장량을 약 2000만톤으로 추정하고 있다.

 

희소금속 역시 풍부한 편이다. 50억톤, 아연 2110만톤, 몰리브덴 54000, 마그네사이트 60억톤 등이 매장돼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는 북한 광물자원의 잠재가치가 최소 32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9354

 


★★★ 희토류 관련주

포스코엠텍 - 희유금속, 희토류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

LG상사 - 희토류 관련 사업에 진출

대원화성 - 희귀금속 사업 진행중

혜인 - 몰리브덴 광산을 비롯한 금이나 구리 비철금속선광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희귀개발사

삼화전자

EG

티플랙스 - 티타늄, 니켈,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사업전반에 유통

넥스트BT

SK네트웍스

바이온

디에스티

쌍용머티리얼

한전산업

유니온

한진피앤씨

포스코대우

POSC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