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식현황[테마분석]-전 세계의 주목 “한류”관련 주식종목 찾아보기*

by 썸볼 2018. 6. 19.

주식[테마분석]-전 세계의 주목 한류관련 주식종목 찾아보기* 


★★★한류란?

 '한류(韓流)'는 한국의 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1980년대 후반부터 개방정책이 본격화된 후, 1990년대 후반부터 가시화된 한류의 현상은 처음에는 영화, TV드라마, 대중음악, 게임 등 대중문화의 해외 유통과 소비가 위주였지만, 점차 패션, 음식, 한글 등 보다 폭넓은 한국 문화의 해외 진출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류 문화의 특성

 

한류 콘텐츠의 높은 완성도

- 기획사에서 전 세계적인 오디션을 통해 인재를 발굴

- 길게는 7~8년 동안 집중적인 트레이닝을 받아 치열한 경쟁을 뚫고 데뷔

- 분야별로 세계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임

 

한류 콘텐츠의 국제화 지향성

- 기획 단계부터 한국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을 염두에 두고 작업

- 우리나라의 음반 등 문화콘텐츠의 내수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국제화 및 현지화를 추구

- 가수 보아의 경우 어렸을 때부터 일본에 거주하면서 언어와 문화를 익혔고, 일본 현지 기획사의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

 

 

한류 콘텐츠의 한국적 특수성

- 보편성만 있어서 어느 나라에서든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라면 별로 매력이 없음

-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에는 한국의 가족주의, 예의범절이 있었고, 드라마 겨울연가에는 기존 일본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없는 한국적인 순수한 사랑이야기가 있음

- 한국 아이돌의 일사불란한 군무는 전 세계적인 커버댄스 경연대회를 만들어 낼 정도로 매력적이고 독특

 

SNS 등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

- 기획사에서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소속가수의 뮤직비디오를 올리고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K-pop에 열광하는 팬들이 나타나기 시작

- 2009년 발매된 소녀시대의 (Gee)'201237천만번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

- , 팝 등 주요 음악 장르를 중심으로 배열된 유튜브의 음악 카테고리에 2011‘K-POP'이 추가

 

★★★한류 문화의 현황

 

콘텐츠 산업 매출액 100조 원으로 지속 성장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996,000억 원으로 전망된다.

 

이중 지식정보(12.0%), 캐릭터 (8.7%), 영화(8.5%)의 매출액 증가율이 전년대비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류 핵심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방송, 음악, 영화의 경우, 매출액 규모면에서 방송 콘텐츠가 166천억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영화 콘텐츠와 음악 콘텐츠는 각각 5조 원과 48천억 원의 규모로 나타났다.

 

전년도와 비교해서 3개 콘텐츠 모두 성장세를 보였으며, 그중 영화 콘텐츠의 매출액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콘텐츠 산업 수출액 57억 달러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지난해 대비 8.1% 증가한 57억 달러로 추정된다.

 

영화 콘텐츠의 해외 수출액은 13.1%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다음으로 캐릭터는 12.8%, 지식정보는 9.8%, 게임은 8.2% 수출이 증가함으로써 전체 수출규모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류 콘텐츠 중 방송(37천만 달러)과 음악(36천만 달러)산업 수출액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나 매출액 규모는 각각 166천억 원, 48천억 원임을 고려할 때, 방송 콘텐츠의 해외 수출 규모를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3편의 한국 영화 1,000만 관객 동원

한국 영화 시장은 역대 가장 많은 개봉편수(232)와 상영편수(1,246)를 기록한 해였다.

 

그리고 1,000만 관객을 동원한 한국 영화가 <국제시장>(윤제균 감독,1,426만 명), <베테랑>(류승완 감독, 1,341만명),

 

<암살>(최동훈 감독, 1,270만 명) 3편이나 탄생했다.

 

국제시장이20141217일 개봉한 점을 고려하더라도 2편의 대박영화가 탄생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상위 10위권에 있는 흥행작 중 한국 영화가 6편을 장식한 것도 고무적인 성과다.

 

4년 연속 해외 한류관광객 1,000만 명 돌파

외래 관광객이 2012년 이후 4년 연속 1,000만 명을 돌파했다.

 

그러나 2003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의 여파가 한류 관광객에게도 영향을 미친 결과다.

 

당초 1,5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했으나,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래 관광객은 전년보다6.8% 감소한 1,323만여 명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 매출 1조 원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줄지어 구매하는 제품 중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제품은 한국 화장품이다.

 

특히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 10명 중 7명이 화장품을 구매할만큼 외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지도,호감도, 신뢰도가 높다.

 

대표적인 국내 화장품기업 브랜드 중 하나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2015년매출규모가 각각 1조 원과 984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면세사업부의 매출이 전체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 면세점사업부의 2015년도 3분기 기준면세점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의 24%를 차지하였고, LG생활건강 역시 4분기 화장품 부문의 면세점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50% 늘면서 가장 높은 기여도를 보였다.

 

세종학당 54개국-138개소 확대 운영

세종학당은 201351개국 120개소에서 201454개국 130개소로 늘었고 수강생 4만여 명을 기록했다.

 

2015년도 세종학당 개국 수는 2014년과 동일하지만 학당 수는 8개가 늘어 총138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20073개국 13개소에 불과하던 세종학당 규모가 10배 이상 증가하면서 세종학당을 거쳐 갈 학습자가 총 18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온라인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누리-세종학당의 가입자 수(누계)는 처음으로 6만 명을 넘어섰다.

 

한국문화원 31개국 36개소 운영

해외문화홍보원은 전 세계 31개국 36개소에서 재외 한국문화원과 문화홍보관을 운영하면서, 외국인들이 한국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크게 확충하였다.

 

한국과 문화교류가 크게증가하고 있는 중동지역 최초의 한국 문화원인아랍에미리트(UAE) 문화원이 내부 공사를 마무리 하고 20163월에 개관했다.

 

또한 유럽 문화의 중심지인 이탈리아의 로마, 최근 한국과 교류가 증가하고 있는 캐나다에서도 새로운문화원을 개소하기 위한 사전 준비가 진행 중이다.

 


★★★한류 관련 최신뉴스

 

베트남서 한류 아이돌 오디션 'step2fame' 제작

 베트남에서 한류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이 제작된다.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 유닛''믹스나인' 등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사랑받는 가운데, 국내의 영향을 받아 막강 한류를 자랑하는 베트남에서도 한류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스텝2페임(step2fame)'이 제작된다.

 

'스텝2페임'은 베트남의 Celeb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업체인 MUDIO가 함께 참여하고 프로듀서 똘아이박과 박덕상, 베트남 가수 겸 Diva Thu Minh, 베트남 프로듀서 Hoang Touliver가 심사위원으로 함께 한다. MCAnh Khoa.

'스텝2페임'은 지상파 방송이 아닌 유튜브를 통해 방송되며 지난 10월부터 오디션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4명의 아이돌이 뽑히며 각 상금은 1억 원이다.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0200&g_serial=1068129&rrf=nv

 

빌보드, K팝 차트 론칭 아시아 시장 진출 교두보

 미국 빌보드가 빌보드 코리아를 론칭한다. 빌보드는 지난 21일 아시아 시장 확장 중심 콘텐츠를 K팝으로 선정하고 빌보드 코리아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빌보드 측은 빌보드 코리아를 통해 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 세계 K팝 팬과 음악 산업 종사자의 K팝 관련 뉴스 및 차트 제공 등의 꾸준한 요구를 받아들여 빌보드 본사와 빌보드 코리아는 지난 16개월간 준비 끝에 미디어 서비스를 시작한다.

 

빌보드 측은 K팝 팬들에게 K팝 소비의 갈증을 풀어줄 K팝 차트를 비롯해 관련 뉴스를 미국 본사에 제공해 그동안 뜨거웠던 K팝 팬들의 요청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511480

  

'K팝 새역사'...전대미문 길 걷는 방탄소년단

 

한류 열풍 속에 많은 K-pop 스타들이 팝의 본고장, 미국 시장의 문을 꾸준히 두드렸지만, 방탄소년단의 성공 행보는 특별합니다.

한국 내 인기를 기반으로 세계시장으로 무대를 넓힌 다른 K팝 그룹과 달리,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았습니다.

국경을 넘어 '아미'로 불리는 충성도 높은 팬덤을 구축했는데, SNS를 통한 적극적인 소통이 큰 몫을 했습니다.

감각적인 노래와 완성도 높은 춤,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가사도 미국을 넘어 전 세계 10대 팬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안나 로페즈 / 멕시코 : 방탄소년단은 정말 재능있고 노래도 댄스도 좋아요. 그리고 멤버들이 카리스마도 있고.]

방탄소년단은 이번 3집 앨범까지 6연속 한국어 앨범을 빌보드 차트에 진입시켰고, 길게는 7개월 넘게 머물며 탄탄한 팬덤을 입증했습니다.

http://www.ytn.co.kr/_ln/0106_201805290525130534

   


★★★한류 관련주

에스엠 - 국내 최대 엔터에인먼트 기획사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연애기획사로 강남스타일 등 글로벌 히트작 보유

JYP Ent. - 국내 TOP3 엔터기업 중 하나

대상 - 유명식품업체로 동남아에서 미원 열풍과 김치의 글로벌 식품화로 주목

오리온 - 초코파이를 앞세워 중국 및 러시아 시장 등으로 확대

하이트진로 - 국내 최대 주류업체로 국내 주류로 해외시장 진출

국순당 - 생막걸리로 유명한 주류업체로 최근 일본에 막걸리 열풍을 일으키며 수출 확대

동원산업 - 세계 최대 선단을 보유한 수산유통기업, 중국인들의 참치수요 증가로 따른 수혜

위메이드 - 국내 카카오, 일본 LINE과 제휴 경쟁력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게임시장 진출

게임빌 - 국내 오픈마켓과 구글 플레이에 대량 게임 라인업을 보유

대성파인텍 - 빅히트에 40억원가량을 투자한 sv인베스트먼트의 지분 5%가량 보유

키이스트 - 자회사가 일본의 디지철 어드벤처인데 이회사가 방탄소년단과 일본전속계약을 체결함

지엠피 - 계열사인 브이코스메틱에서 방탄소년단과 콜라보제품을 출시

넷마블 - 방탄소년단 관련주

카카오M - 국내 음원 유통 회사로 방탄소년단 관련주

엘비세미콘 -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지분을 보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