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무섭지만 쏠쏠한 해외선물이란? *

by 썸볼 2018. 4. 29.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무섭지만 쏠쏠한 해외선물이란? *



내가 하는 투자중에 가장 쏠쏠하고도 위험한 투자처는 해외선물이다.


한 호가에 움직이는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제법 강한 멘탈이 필요하다.


해외선물을 하면서 주식에 대응하는 멘탈은 많이 탄탄해졌고 돈에 대한 많은 생각들을 했던 것 같다.


쉽게 돈을 벌기도, 너무 쉽게 잃기도, 반복하면서 많은 해외선물 투자자들은 매력을 느끼고 달려드는 것 같다.


보통 증권사 시스템에서 선물 거래를 하려면 증거금이 많이 필요하다. 


최근 사기로도 문제가 되었지만 대여계좌를 사용하면 적은 금액으로도 충분히 거래가 가능하다.


선택은 투자자의 자유다. 나는 증권사를 이용해서 기본으로 요구하는 증거금이 없기에 여러 대여업체를 써보고 있다.




해외선물 거래절차

계좌개설
전국 증권 영업점 및 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지점에서 계좌 개설

증거금 예치
상품별로 지정된 통화의 증거금을 납입

주문
HTS 또는 오프라인 상품의 경우 전화를 통해 주문

체결 확인
체결되면 HTS 및 SMS로 체결 통지



해외선물 주문종류

시장가주문(Market Order)
가장 일반적인 주문방식으로 고객이 중개회사에게 현재 거래되고 있는 가격 중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신속한 거래체결을 요구하는 주문방식

지정가주문(Limit Order)
특정한 가격을 지정하여 그 가격이나 또는 그보다 더 유리한 가격으로 매입 또는 매도할 것을 지시하는 주문방식

역지정가주문(Stop Order)
주문내용에 특정한 주문가격을 지정하게 되며, 매수 주문시 지정가격을 시장가격보다 높게 정해야 합니다.
반대로 매도 주문시에는 지정가를 시장가보다 낮게 정합니다. 시장가격이 지정가격에 도달하면 시장가주문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클릭주문
한 눈에 호가를 보며 마우스 한번 클릭으로 쉽고 빠르게 주문을 낼 수 있는 주문창, 이익실현 및 손실제한 주문도 한번에 가능한 직관적인 주문창으로 자세한 사용방법은 클릭주문창 사용법 동영상 및 유의사항을 참조해야 한다.

안심주문
해외선물의 특성상 거래시간이 24시간에 가까워 시장을 끝까지 지켜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장이 종료된 후 다시 시작될 때 저장해 놓은 주문을 다시 불러 올 수 있는 주문창이다

증거금

개시증거금 (Initial Margin)
신규 포지션을 취할 때 납부하는 증거금으로 수량에 증거금율 또는 증거금액을 곱하여 산출합니다. 증걱금율 또는 증거금액은 가격수준, 가격 변동성, 기타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거래소에서 정합니다.

유지증거금 (Maintenance Margin)
보유하고 있는 미청산 포지션에 대해 일일 가격변동 제한폭 정도의 손실을 보전할 만한 최저 수준의 증거금이며, 일반적으로 거래소별, 상품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증거금 (Additional Margin)
미청산 포지션에 손실이 발생하여 고객예탁금이 유지증거금 이하로 떨어질 경우 개시증거금 수준까지 추가로 증거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이를 추가증거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추가증거금 납부에 대한 요구를 마진콜(Margin Call)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