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신용대출 어떻게 받아야할까? 잘 알아보자!

by 썸볼 2018. 5. 4.


오늘은 신용대출을 어떻게 받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대출이라는 말 자체로도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신용등급만을 가지고 

담보없는 무담보로 대출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첫번째, 무담보대출 즉, 담보가 없으면 대출회사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금리가 높아질 수 밖엔 없습니다. 

신용대출이 보통 다른 담보대출보다는 고금리대출이 됩니다.


두번째, 신용등급! 신용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의 신용등급입니다. 

보통의 대출회사에서는 금리가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적용이 되기 때문에 등급이 높으면 낮은 금리로, 등급이 낮으면 높은 고금리로 대출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  Tip. 신용등급은 신용조회를 통해서 등급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출회사에서 본인의 대출한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용조회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대출이 나가기 전, 


신용조회로는 당장의 신용등급의 하락이 되진 않지만 대출 후 하락이 될 수도 있다.


라고 안내를 보통할겁니다. 


실제로 Nice에서 등급을 조정하는 방식에서 스코어로도 책정을 한다고 하는데 신용조회가 들어가면 스코어가 하락이 됩니다. 신용조회를 많이하면 결국 등급하락으로 연결이 됩니다.




  고로, 대출회사에 먼저 전화를 하지 마시고 인터넷상으로 신용등급에 전혀 지장이 없고, 무료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www.mycredit.co.kr 마이크레딧 / www.allcredit.co.kr 올크레딧 등 "신용조회무료조회"라고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마이크레딧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간단하게 본인인증 절차를 마치고 조회를 하면 현재 본인의 등급을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출받기 전에 자신의 신용등급을 먼저 알고 있다면 대출상담원에게도 좀더 구체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을수도 있겠습니다~





1금융이든, 제도권금융이든, 대부업이든 신용대출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영업이 되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도 신용대출 일 때, 신용등급이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정해져 있을텐데

등급에 따라 대출진행의 가능여부가 결정될 것이고 한도또한 정해질 것입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담보가 없기 때문에 대출회사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위험부담이 있는 대출방식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등급이 낮고 연체기록이 있다거나 하는 여러가지 이유로 신용대출은 진행이 어려울 수 있고 특히 1금융에서는 까다로운게 사실입니다.



어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던 것과 같이 최고금리는 연 27.9%입니다.

1금융에서 대출진행이 안된 사람들이 어디로 찾아갈까요? 당연합니다. 제도권금융 혹은 대부업이겠죠.

고금리여도 당장 돈이 급한사람들에게 금리는 그저 숫자일 뿐입니다.

대출금이 크고 금리가 높게 되면 채무자입장은 부담이 크고 연체가 될 확률이 높겠죠. 그렇게 되면 악순환이 시작이 됩니다. 

연체가 길어지면 본인 신용등급은 바닥으로 떨어지게 되고 단기연체정보 혹은 연체정보가 기록되고... 힘들어집니다. 

최악에는 신용회복,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 이렇게까지 되면 안되겠지만요.


혹여, 대출이 필요하셔서 진행을 하게 되신다면, 금리는 어느정도 되며, 본인의 상환능력에 맞게 대출금을 신청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본인이 상환능력이 안되는데 많은 대출금을 받게 되면 결코 헤어나올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사정에 맞게, 능력에 맞게 주의하셔서 상담원들의 혀에 농락당하지 마시고 필요한 만큼만 대출을 받으세요! 




신용대출은 최근 모바일로도 이루어지며 대출회사의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어 전화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에이전트들을 통해서 대출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에이전트를 이용하게 되면 그쪽에서 수수료를 다 받아가기 때문에 있는 혜택마저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직접 접촉하셔서 대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 Tip. 혜택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첫달 무이자 같은 이벤트가 있는데 에이전트를 통해서 대출을 하게 되면 못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대출 진행의 틀은 이렇습니다.



대출상담(or온라인진행) 및 신청 

-> 신용조회 동의 후 신용조회 

-> 대출조사(대출가능여부확인) 

-> 대출한도확인 

-> 필요서류 제출 

-> 대출심사

-> 계약서 작성 및 송금


** Tip. 법적으로 계약서를 먼저 작성하고 송금을 해야한다. 라는 건 없습니다. 보통 생각하기에는 당연히 계약서를 작성하고 송금하는데 맞다고 생각하겠지만, 법적으로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고객의 편의를 위해 빠른 송금을 합니다. 선송금 후 계약서 작성요청을 합니다. 전혀 법적 위배가 아닌 점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계약서는 반드시 작성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일정기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을 때,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깊숙히 자세한건 적어드릴 수 없으나 기본적인 틀 정도는 알고 계시면 그래도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위 사진은 비은행권 신용대출시장 규모 차트입니다.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신용대출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의 상품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등급도, 직업도 본인의 능력만큼 혜택을 보게 됩니다.

대출상품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번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일반 신용대출(등급만)은 상품중에 금리가 제일 높습니다.

요즘에는 중금리대출이 나오는 추세인데 이 부분도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리고 대기업종사자나 전문직종사자들은 우량한 고객군으로 속해 

일반 신용대출보다는 많은 한도와 낮은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뭐 상환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니 충분히 회사는 그렇게 하는 것이 영업이익에 효과적인 것도 사실입니다.

빈부격차가 한탄스럽기도 하지만, 어쩔 수 없다는 부분... ㅎㅎ 

저의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고금리 신용대출이 결코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돈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하는 것이고, 

1금융에서 대출하고 추가로 대출을 원하는 사람, 

혹은 1금융에서 대출이 안되는 사람은 당연히 제도권금융, 대부업으로 손을 뻗을 것이고 


그에 마땅한 금리로 진행이 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만약에 우리나라에 제도권금융, 대부업이 없다면,..? (물론 중금리대출이 서서히 나오고 있습니다만)

경제는 지금보다 훨씬 더 휘청거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살짝 해봅니다. 

그렇다고 하면 지금보다 더 돈이 순환이 안될 것이니깐요.


한 포스팅에 너무 길게 쓰는 것도 너무 오래걸리고 카테고리가 너무 많아서 앞으로 하나씩 하나씩 올리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상환능력에 맞게 대출진행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