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Tips, 주식배우기 - 주식용어

by 썸볼 2018. 4. 23.

가장 기본적인 주식용어부터 알아보자.




- 우량주 : 주식시장에서 실적과 현금 흐름이 좋고 경영이 안정적인 회사의 주식을 말한다.

  -> 우량한 주식을 의미, 실적이나 현금흐름 등 양호한 재무상태를 기반으로 안정적 경영을 수행하는 회사의 주식

      ex) 삼성전자, SK, 현대자동차 등...




- 동전주 : 1주에 1000원도 되지 않는 주식을 동전주라 한다.

  -> 주식 시가총액이 작아서 예측이 어렵고 세력들이 장난질을 많이 할 수 있다. 특히 상장폐지 전 마지막 한탕을 할 수 있음. 

      세력들이 장난치고 난 뒤 동정주가 되는 경우가 많다.

      ** 주의) 개미들에게는 동전주를 그닥 추전하지 않는다. 시가총액이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위험성이 높다.


- 테마주 : 증권시장에서 큰 이슈가 있을때 해당업체 뿐 아니라 유사관련 없체까지 주가가 유사하게 움직이는 종목군을 말한다.

  -> 테마주는 산업, 경제상황 및 사회적 어떤 트렌드에 의해 반짝 주가변동이 생기고 사라지는 부분이 많다.

  -> 재료 발생과 동시에 찌라시를 비롯한 정보전파의 파급이 크기 때문에 명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 매주 테마주들이 증권시장에 나온다. 최근에는 남북정상회담으로 인한 남북경협주, 제약, 바이오, 수소차 등 이슈가 있음.

  -> 개미들이 고점에 사서 많이 물리는 경우가 많다.


- 작전주 : 자금을 동원하여 특정종목을 대량매입, 시세를 조종함으로써 차익을 노래는 행위. 주가조작, 시세조정이라고 함.

  -> 작전세력이라고 함.

  -> 기업의 대주주, 사채업자,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등 큰 자금을 사용할 수 있는 투자층을 말한다.

  -> 개미들은 작전주에 휘말리면 안되며 "무릎에 사서 어깨에서 팔자"라는 말을 꼭 명심할 수 있도록!


- 주도주 : 전반적으로 주가를 이끌어가는 인기주집단을 말함. 

             강세장에서는 주로 시가총액 상위의 대형주, 약세장은 개별종목을 보유한 종목이나 경기방어적 성격의 종목이 주도주 역할을 한다.

  -> 대장주라고도 함.

  -> 코스피 대장주는 "삼성전자", 그외에 한미약품, 셀트리온 등... 


- 관리종목 : 기업 부실이 심화되어 상장폐지가 될 위험이 있는 종목을 말함.

  -> 거래소는 관리종목지정을 통해 투자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해당 기업에는 일정기간 상장폐지 유예기간을 부여해 정상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관리종목지정의 기준은 감사의견거절, 실적악화, 공시불이행 등

  -> 상폐가 되기 전엔 정리매매 기간을 줌.

  -> 어쨌든 관리종목을 관심두기 않는 매매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급등락이 오가는 부분에 매혹되면 낭패 볼 수 있음)



댓글